[평창군/정보] 평창군 미탄면의 문화재

본문

평창 미탄면에는 어떤문화재가 있나요???꼭 알고 싶네요. 제발좀 알려주세용~

48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1

메리츠윤현님의 댓글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의 문화재)

 

1.평창 백룡동굴

종 목  천연기념물  제260호  면 적 956,433㎡(지정구역) 지 정 일 1979.02.10 소 재 지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문희길 63 (마하리 82) 

평창의 백룡동굴은 남한강의 한 물줄기인 동강 옆의 백운산 기슭 절벽에 있는 석회동굴이다. 동굴의 총길이는 12,000m가 넘는 대형 석회동굴이며 서남에서 동서로 굽은 C자형 모양을 하고 있다.

동굴 안에는 고드름처럼 생긴 종유석과 땅에서 돌출한 석순, 종유석과 석순이 만나 기둥을 이룬 석주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지하궁전처럼 화려하게 펼쳐져 있다. 또한 삿갓모양의 석순과 계란 후라이 모양의 석순 등이 특이하다.

평창의 백룡동굴은 동굴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동굴 생성물의 학술적 가치가 높다. 

 

2.평안리 황금장표(봉산동계)  

종 목  비지정문화재 소 재 지  강원 평창군 미탄면 평안 1리 시 대  조선시대

평안리 황장금표는 우수한 산림자원이 분포했던 곳임을 알려주는 중요한 임업관련 역사 유물로 조선 후기에 세워진 금산 표석이다. 금표에는 "봉산동계"라는 4글자가 새겨져 있다. '현위치에서 동쪽방향 일대를 경계로 하는 소나무는 황장목으로 함부로 벨 수 없는 구역임'의 의미로 해석된다.

봉산동계가 세워진 산의 황장목을 궁궐 건축과 증축에 사용하기 위해 운반을 하여야 하는데 많은 인력과 노력이 수반되므로 장마때에 나무를 미리 베어 놓았다가 계곡의 물이 차고 넘칠때 계곡에서 내려보내어 동강중류 진탄나루에서 목재를 집하하고 동강에서 뗏목을 엮어 큰강으로 연결할때마다 뗏목을 더 길게 연결하여 서울 한강까지 운반 하였다고 한다.

전체 46,295 건 - 1 페이지
댓글 제목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2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0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3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