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기타] 강릉의 어원 또는 유래

본문

강원도 강릉(江陵)이란 명칭의 어원 또는 유래를 부탁드립니다.


1. 여기가 강(江)은 무슨 강인지?

2. 릉(陵)은 무슨 릉인지(명주군릉인지)?

3. 아니면 중국의 강릉에서 따온 것인지?

4. 또 옛 명칭에 하서라(河西羅) 또는 하서부(河西部)였다고 하는데

   이때 하서(河西)는 동해바다의 서쪽이란 뜻인지?

   아니면 따른 뜻이 있는지요?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44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2

작은장난감님의 댓글

하슬라

[何瑟羅]

시대명 고대/삼국

강원도 강릉의 옛 이름으로 하서량·하서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 원래 고구려에 속했다가 4세기 말에 신라의 영토로 편입되었으며, 신라는 505년(지증왕 6) 주·군·현을 설치하면서 실직주를 두고 이곳을 통치하기 위해 군주를 배치했다. 6세기 말경에는 다시 주로 개편했으며, 639년에는 북소경으로 고쳤다. 658년(무열왕 5년)에는 말갈 땅과 인접해 있다 하여 소경을 폐지하고 다시 주로 개편한 후 도독을 두어 통치하게 했다. 하슬라는 신라의 전 기간을 통해 군사·정치·문화적 중심지의 하나였다. 757년에 지명이 명주로 변경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하슬라 [何瑟羅] (한국고중세사사전, 2007. 3. 30., 가람기획)

여름이야기님의 댓글

 강릉지역의 순우리말 이름은 [아스라]였습니다. [아스라]는 아주 까마득히 넓은 땅을 가리키던 순우리말입니다. 현대한국어  "아스라하다"라는 말의 어원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삼국시대에는 강릉 지역을 [하슬라(何瑟羅)] 혹은 [아슬라(阿瑟羅)]라고 했습니다. [아스라] [하슬라] [아슬라]는 발음만 약간 다를 뿐 같은 이름입니다. 이들 셋은 그 소리나는 것을 그대로 한자를 빌려 표기한 음차표기인데, 그 뜻을 빌려서 표기한 방식으로 훈차표기가 있습니다.

아주 넓은 땅을 뜻하는 [아스라]를 훈차표기한 이름으로는 명주(溟州)와 강릉(江陵)이 있습니다. 명주와 강릉은 높은 곳에 위치한 평평하고 넓은 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한자 溟(명)이 '아득할 명'자입니다.

경남 함안지역의 옛지명이 아시라(阿尸良-아시량) 혹은 안나(阿那/安羅)가야였던 바, 이 [아시라/앗라]도 같은 [아스라]를 표기한 것이며 충남 아산시의 옛지명인 아술현(牙述縣)의 [아술]도 같은 [아스라]를 표기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슬라, 하슬라, 명주, 강릉, 아시라, 아술" 등은 모두 [아스라]를 표기한 것이며 이들은  "언덕위의 크고 넓은 땅, 큰 마을'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전체 46,304 건 - 1 페이지
댓글 제목
댓글+2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3
댓글+1
댓글+1
댓글+3
댓글+3
댓글+2
댓글+2
댓글+1
댓글+5
댓글+1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