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원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실효예정 목록 및 이에 대한 안내

본문

□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과에서 배포한 도시·군계획시설결정 실효대비 업무처리요령 3-5에 따라 “실효예정일(2020. 7. 1.) 3개월 이전에 실효예정 도로목록 및 이에 대한 안내사항을 지자체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하고 있어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도로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48조제1항에 따라 그 도시계획시설결정이 효력을 잃는 경우, 같은법 제64조에 따른 개발행위 제한규정이 미적용 되면서,도시계획시설결정의 효력을 잃는 도로의 토지소유자가 평소 통행하던 도로에 통행로를 차단하는 등 다툼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토지소유자가 통행로를 차단하는 경우 민법 제219조(주위토지통행권)에 따른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 또는 형법 제185조(일반교통방해)에 따른 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 법률관계에 유의하여 재산권을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민법>
제219조(주위토지통행권) ①어느 토지와 공로사이에 그 토지의 용도에 필요한 통로가 없는 경우에 그 토지소유자는 주위의 토지를 통행 또는 통로로 하지 아니하면 공로에 출입할 수 없거나 과다한 비용을 요하는 때에는 그 주위의 토지를 통행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는 통로를 개설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손해가 가장 적은 장소와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②전항의 통행권자는 통행지소유자의 손해를 보상하여야 한다.

<형법>
제185조(일반교통방해) 육로, 수로 또는 교량을 손괴 또는 불통하게 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교통을 방해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도시계획시설(예정도로)에 따라 건축허가되었으나 도시계획시설결정의 효력이 상실되면서 토지소유자의 통행로 차단 등으로 다툼이 있는 경우, 피허가자는 민법 제219조(주위토지통행권)에 따른 주위토지통행권 확인청구소송 등을 통해 통행로가 확보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실효예정 도로목록 1부.

[출처 : 원주시청 -시정소식-]

63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0,351 건 - 1 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