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정선군] 2020 문체부조성 작은미술관 전시활성화 아트터미널 4차기획 2020. 9. 8.(화) ~ 9. 30(수)

본문

구분 행사지역 시작일 종료일
전시 정선군 2020-09-08 2020-10-31



2020 문체부조성 작은미술관 전시활성화 아트터미널 4차기획
<폐광소나_ 픽토그램 Book > 展
 2020. 9. 8.(화) ~ 9. 30(수) = 22일간


▶초대작가(11명)
김형구   원혜성  이수원  이재    이치영   이현정   임은수   정인아
천윤화  프룻캔디(오정화 x 조융희)  함의정 

▶게스트 작가(5명)
배미림  송용원  이민주   허진  
유숩 하지페조비치 Jusuf Hadžifejzović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단체법인) 정선예술광산도시
후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협력:  정선군    영암고속   한국조형예술연구소


총괄기획아트디렉터 : 이명환
도슨트: 유채린
 


▶< 폐광소나_ 픽토그램 Book > 展  Concept


폐광도시 아이덴티티의 로컬 페르소나 Visual 감은 빛 화(畵)DNA

                                                                                                                                                                                                                 총괄기획아트디렉터  이명환


페르소나(Persona)는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하나 특정한 인물의 상징으로도 표현하며 인물의 아이덴티티로 나타내기도 한다.
우리나라 근대 석탄산업으로 국가경쟁력의 초석이 된 수출효자 산업 이면에 온갖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삶 절규의 몸부림으로 가정을 이뤘던 광산촌과 전직 광부들의 흔적과 세월 속에 지워져 가는 삶의 스토리를 발굴하고 시각언어 미술로 전달하는 전시다.

후세들 또는 비 광산경험자들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탄광의 아이덴티티는 어떤 모양으로 도출될 것인가?.
폐광촌의 스토리를 접하며 표현욕구의 이면에 잠재된 아이콘인 픽토그램(pictogram_그림의미의 Picto와 텔레그램 점보의미의 telegram 합성어)을 자유분방한 창작의 코드를 각각 선택하고 발현된 결과의 페르소나 형태를 발굴하는 전시이다.
로컬 특성이 지닌 아이덴티티를 찾아내고 창작의 소재로서 표현의 모티브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일은 보다 더욱 자연스러움 속에서 주제를 설정하고 표현의 길을 찾아가는 진행동안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행위의 기록에 의해 드러나는 개개인의 페르소나(persona) 라는 값진 결과물은 여과 없이 고스란히 기록된 결과물에 도달하게 된다.
로컬특성의 전시주제의 설정은 시각미술담론의 확장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므로 현대사회의 수용층도 넓어진다. 예술체험의 증언은 언어적인 영역이라면 증거는 체험결과 물질적으로 남겨진 것을 의미한다.

이 기록은 경이로운 페르소나의 DNA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시각 미술표현 체험은 개개인의 페르소나를 찾아가는 접근, 설정, 선택의 과정을 통한 스스로 포착할 수 있는 순간적 창의력을 불러내는 조형적 언어의 감성표출과 결과를 얻는 일을 일컫는다.
이번 로컬 폐탄광 픽토그램 전시는 베틀에 출전한 선수처럼 살아남을 우수한 끼의 작품을 선별하는 것이 아닌 흥미로운 역사적 로컬 스토리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그 자체를 만끽하여 각각의 시각 미술 언어를 읊어보자는 전시이다.


미술은 정신 에너지의 분출이다. 근육을 단련시키는 physical 적 에너지를 흡수하는 영역이 아니므로 멘탈의 자유로움을 펼쳐야 제대로 된 창작의 눈을 뜨게 된다. 흔치 않은 로컬의 시간 함축은 창의성을 높여주는 요소로서의 지역 예술 활성화를 꾀하는  상징적 시각미술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계기의 전시가 될 것으로 점철된다.







작품캡션
김형구-추락하는 몽달이의 꿈_46 x 61 cm_Acrylic on whatman paper_2020
원혜성_Coal<범해>con_27 x 42cm _ 그래픽 Print_2020
이수원_안전제일_컴퓨터 그래픽_ Print on paper _27x 42cm_2020
이재_천국의 씨앗(Seeds of heaven)_오일_가변크기_2020
이치영- Cotupic _ 42x 27cm_ 컴퓨터 그랙픽_Print on paper _2020
이현정_Father_ Digital painting on paper_420*297mm_2020
임은수_Seeding,51.5x70cm, 사진위에펜드로잉,2019 (2)
프룻 캔디 (오정화x조융희) -광부의 숨소리_ 종이에 디지털프린트_ 420x 297(mm)_ 2020.
정인아_ Eclore_도자기_2020
천윤화_Superposition_ 패널에 아크릴, 91cm x 91cm, 2019
함의정_Miner(광부)_CG _420 x 594(mm)_202


게스트 Artists

배미림_공간_Acrylic on Canvas_32 x 41cm_2018
송용원_Shape of coal_ Digital Print 27x42cm_2020
유숩 하지페조비치_Materialization of Emptiness_18p Installation_2020
이민주마스크_한지위에 먹물_300 x 100cm_2020
허진_영화<친구의 모호한 스틸장면1>_한지에 수묵채색_73.5×91.5cm_2013
유숩 하지페조비치_Materialization of Emptiness_18p Installation_2020

-----------------------------------------------------------------

▶특별프로젝트 :  카트미술관 <모바일 미술관전시>
   ○ 일정 : 미술주간 전후  (9월8일~ 10월10일)
   ○ 참가작가: 20명 / 걸게 그림 세발바이크  좌1점, 우1점 그림전시
   ○ 지역 주민참가: 10인 오전 1시간30분 , 오후 1시간30분=총3시간
   ○ 전시 ( 작가 피 2만원 대처 행위 예술비 지급 )

초대작가
강찬모, 강유림, 김일권, 김용철, 박종하, 송민경, 조  우, 윤혜진, 엄윤영, 윤영화
이상희, 이상하, 임채원, 원혜성, 조현서, 최수정, 최윤정, 파  랑, 허  진, 황필주.

Coved 19 바이러스 대유행이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이젠 의무사항이 되었다. 사회학자 아들러의 인간의 삶의 4대 요소인 의식주와 더불어 사회활동이 이에 속한다.  사회적 활동이 제한적이거나 단절, 고립됨에 나타나는 심리적 위축,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큼을 연구결과가 있으며 국가 및 국민들의 경제적 손실은 천문학적 수치에 이른다.
가장 타격을 받는 서민층 경제, 사회적 거리 두기 속에서도 건강을 위한 워킹 미술관 격인 카트 미술관은 이 골목 저 골목 배회하며 파지를 카트로 수거하여 자원 회수시설에 넘겨 약간의 경제력을 획득하는 독거노인들의 위태로움을 개선하고 갇힌 공간으로부터 오픈 된 길거리에서 미술품감상 할 수 있는 코로나 대응 시스템을 전개한다.
파지 대신 작품을 걸고 이동하면 파지 값만큼 시각미술가로부터 퍼포먼스 비용을 받게 되는 이코노미 사회순환 전시이기도 하다.


▶프로그램 :전시연계 < 폐광소나_ 픽토그램 Book > 미술교육 = 18차시 ~ 31차시
  ○ 일정: 9/11, 18, 30. 10/1~10= 13차시 (미술주간 10일간: 감성 배송_현장방문)
  ○ 주요내용/특징 : 스텐실 스크래치 표현
  ○ 프로그램 형태/구성 : 평면표현 수행 및 결과전시
  ○ 참여작가 : 에듀케이터 (지역대학생 5회) 및 미술인 재능기부


■전시공간위치
고한사북공용버스터미널 내 아트터미널 작은 미술관
강원 정선군 고한읍 지장천로 856(우)26155
문의: xxx-xxxx-xxxx
E-Mail : xxxxxxxxxxx2016xxxxxxxxxx
https://blog.naver.com/artterminal2016



로그인후 본문의 연락처 및 추천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84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 건 - 1 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