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교육] 중3 과학

본문

씨의 색깔이 노란색인 순종 완두와 초록색인 순종 완두를 교배하여 자손 1대를 얻고 이를 자가 수분하여 얻은 자손 2대에서 유전자형이 Yy인 완두가 나올 확률은?

50% 라는데 왜 50%인가요?

쉽게 설명해주세여
6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2

삼슬님의 댓글

노란색이 YY인지 초록색이 YY인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노란색 순종이 YY라고 가정해보죠.

처음에 노란색 순종과 초록색 순종을 교배한다고 했습니다. 노란색은 YY고, 초록색 순종은 yy이니 노란색은 자손한테 오직 Y만 줄테고, 초록색 순종은 오직 y만 줄수 있으므로, 자손 1대는 Yy만 생길겁니다

이제 자손 1대를 자가 수분한다고 했잖아요? 뭔 소리냐면 Yy끼리 교배한다는 겁니다.

그럼 부모가 각각 자손에게 줄 수 있는건 Y 1개 또는 y 1개로 똑같겠죠? 그럼 총 나올 수 있는 경우를 모두 적어보면,

YY, Yy,yY,yy입니다. 이중에서 Yy와 yY는 유전자 배치 순서만 다를 뿐 결국 Y와 y 1개씩 가진 잡종으로 유전자형이 같기 때문에Yy가 나올 확률은 2/4=50%입니다.

주띵님의 댓글

노란색 완두는 우성 순종이므로 YY라는 유전자를 갖고

초록색 완두는 열성이므로 yy라는 유전자를 갖습니다,

이 노란색 완두와 초록색 완두가 자손 1대를 얻으려면 둘이 각각 유전자 1개를 내놓아야 합니다

노란색 완두는 Y만, 초록색 완두는 y만을 내놓으므로 1대 자손에서는 유전자형이 Yy인 완두밖에 나오지 못합니다. 그럼 1대 자손에서 Yy가 나올 확률을 100퍼센트 겠네요.

그럼 Yy, Yy가 교배하여 2대자손은 이럴수 있겠네요

YY, Yy, yy, Yy 이렇게 4가지 경우에서서 Yy유전자는 총 2개 입니다.

4분의 2는 즉 네 50퍼센트 입니다!

전체 46,292 건 - 1 페이지
댓글 제목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3
댓글+3
댓글+2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4
댓글+1
댓글+2
댓글+5
댓글+2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