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정보] 철원군 서면의 문화재

본문

철원군 서면의 문화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알려주세요~

46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1

광장동시계토끼님의 댓글

철원군 서면에는 지정 문화재가 없습니다. 그래서 철원군의 문화재를 올려드립니다.

(강원도 철원군의 문화재)

1.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종 목 국보 제63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도피동길 23 (관우리 450) 도피안사

시 대 통일신라

 

강원도 철원군 화개산에 자리잡은 도피안사는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도선대사가 창건하였다. 기록에 의하면 도선대사가 철조비로자나불을 만들어 철원의 안양사에 모시려고 했으나 운반 도중에 불상이 없어져서 찾아보니 도피안사 자리에 앉아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 절을 세우고 불상을 모셨다고 한다.

 

신라말에서 고려초에는 철로 만든 불상이 크게 유행했는데, 이 작품은 그 대표적인 예로, 불상을 받치고 있는 대좌까지도 철로 만든 보기 드문 작품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갸름한 얼굴은 인자하고 온화한 인상이다. 평판적인 신체에는 굴곡의 표현이 없고, 양 어깨를 감싼 옷에는 평행한 옷주름이 형식적으로 표현되었다.

 

몸에 비해 가냘픈 손은 가슴 앞에서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모양으로 비로자나불이 취하는 일반적인 손모양이다.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는 이 시기에 가장 유행한 형태로,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무늬를 새겼으며 중대는 8각을 이루고 있다.

 

불상 뒷면에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남아 있어서 만든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통일신라 후기에 유행하던 철조비로자나불상의 새로운 양식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능숙한 조형수법과 알맞은 신체 비례를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이다.

 

2.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

 

종 목 보물 제223호

지 정 일 1963.01.21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도피동길 23 (관우리 450) 도피안사

시 대 통일신라

 

도피안사 법당 앞에 세워져 있는 탑으로,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다.

 

기단은 그 구조가 특이해서 보통 4각의 돌을 이용하는데 비해 여기에서는 8각 모양의 돌로 높게 2단을 쌓았다. 아래층 기단의 8면에는 안상이 조각되어 있다. 이 기단의 맨 윗돌에는 윗층 기단을 괴기 위한 높직한 8각의 괴임돌이 놓여져 있는데, 이곳에는 연꽃무늬의 조각이 새겨져 있다. 윗층 기단은 매우 높으나 각 면에 꾸밈이 없다. 다만, 기단의 맨윗돌 아랫면에 다소 두툼한 느낌의 연꽃무늬를 조각하여 둘러 놓았다. 탑신과 닿는 곳에는 높은 3단의 받침을 두어 1층 몸돌을 괴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기단의 꾸밈새는 석탑의 기법이라기보다는 불상의 기단 기법으로 보이며, 덮개돌 윗면의 높은 괴임형식은 9세기 통일신라의 석탑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수법이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에 각각 하나의 돌을 사용하였다. 각 층의 몸돌은 모서리에 기둥 모양의 조각을 새겼을 뿐 다른 장식은 없다.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이 1층은 4단, 2·3층은 3단인데, 조각이 얕아서 다소 무거워 보이긴 하나, 네 귀퉁이가 한껏 위로 들려 있어 아름다운 모습이다.

 

기단의 꾸밈새에서 보이는 특이한 양식, 지붕돌 받침이 4단, 3단으로 일정치 않은 점 등이 통일신라에서 고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모습임을 보여준다. 탑을 만든 시기는 법당 안에 모셔진 불상에 기록된 내용을 통해, 통일신라 경문왕 5년(865) 절을 건립할 당시 불상과 함께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요동백 김응하장군 묘비

 

종 목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05호

지 정 일 1985.09.13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금학로425번길 32 (화지리 산1-1)

시 대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무신인 김응하(1580∼1619) 장군의 묘비로, 향교골에 자리하고 있다.

 

김응하는 선조 38년(1605) 무과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다. 광해군 10년(1618) 여진족의 건주위가 반란을 일으킬 때 명나라에서 조선에 군사를 요청하여 그가 명나라에 원군으로 가 장렬히 싸우다 전사하였다. 이에 대한 공으로 명나라에서는 요동백이라는 벼슬을 내리고 그 처자에게 백금을 보내 주었으며, 조선의 조정은 영의정으로 벼슬을 높여 주었다.

 

비는 거북모양의 받침돌 위에 비몸을 세우고 지붕돌을 올렸다. 숙종 9년(1683)에 세운 것으로, 비문은 우암 송시열이 짓고, 박태유가 글씨를 썼으며, 비의 이름은 김수항이 썼다.

4.고석정 및 순담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8호 

지 정 일 1971.12.16

소 재 지 강원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725,갈말읍 군탄리 산61

시 대  고석정-신라 , 순담-조선시대

 

고석정은 한탄강변에 있는 정자이다. 세운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된 내용에 따르면 신라 진평왕(재위 579∼632)과 고려 충숙왕(재위 1294∼1339)이 여기에서 머물렀다고 한다. 그 외에도 고려 승려 무외의 고석정기와 김량경의 시 등이 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의적 임꺽정이 고석정 앞에 솟아 있는 고석바위의 큰 구멍 안에 숨어 지냈다고 하는데, 이 바위에는 성지, 도력이 새겨져 있고 구멍 안의 벽면에는 유명대, 본읍금만이라고 새겨 있다. 현재 2층 정자는 한국전쟁 때 불타 없어져 1971년에 콘크리트로 새로 지은 것이다.

 

순담은 고석정에서 2㎞ 떨어진 곳에 있는 계곡을 일컬으며, 조선 영조(재위1724∼1776) 때 영의정을 지낸 유척기(1691∼1767)가 요양하던 곳이다. 이름의 유래는, 순조(재위 1800∼1834) 때 우의정을 지낸 김관주(1743∼1806)가 20평 정도의 연못을 파고 물풀인 순채를 옮겨다 심고서 ‘순담’이라 불렀다고 한다.

 

이곳은 기묘한 바위와 깎아 내린 듯한 벼랑 등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계곡에서는 보기 드문 하얀 모래밭이 천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5.철원 지석묘군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22호

지 정 일 1976.06.17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토성길 87 (토성리 821-1)

시 대 청동시대

 

지석묘는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고인돌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경제력이 있거나 정치권력을 가진 지배층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4개의 받침돌을 세워 돌방을 만들고 그 위에 거대하고 평평한 덮개돌을 올려 놓은 탁자식과, 땅속에 돌방을 만들고 작은 받침돌을 세운 뒤 그 위에 덮개돌을 올린 바둑판식으로 구분된다. 철원군 갈말읍 토성리에 있는 이 고인돌군은 탁자식으로, 남대천의 강변을 따라 같은 형태, 같은 방향, 일정한 간격으로 일직선상에 만들어졌다. 원래는 7기였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2기만 남아있다. 2기 중 제1호는 돌방을 이루었던 4개의 받침돌 가운데 1개가 없어져 내부가 드러나고 있으며, 그 위에는 타원형의 덮개돌이 올려져 있다. 돌방의 크기에 비해 거대한 덮개돌은 길이 4.02m, 너비 3.05m이다. 고인돌 부근에서 석기류와 토기류 등의 유물 20여 점이 발견되어 부장품이 함께 묻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근처 토성에서 토기 조각이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마을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어, 청동기시대 무덤 및 당시의 사회구조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6.철원 갈말읍 토성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24호

지 정 일  1977.11.28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토성리 273-3

시 대  조선시대

토성리 마을의 밭을 둘러 싸고 있는 흙으로 쌓은 성과 군탄리 마을의 옛 풍전역터에 놓여 있는 직육면체의 석조물이다. 점토를 이용해 직사각형으로 쌓아올린 이 성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물게 평탄한 곳에 설치되어 있다. 원래는 제법 큰 규모의 성이었을 것이나, 지금은 3면의 성벽이 없어지고 한쪽면의 성벽만 남아있다. 성안에는 당시의 사람들이 살았던 집터 흔적이 남아 있고, 무늬없는 토기조각이나 석기 등이 발견되고 있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조선 인조 14년(1636) 병자호란이 일어났을 때 청나라의 장군 마부대와 용골대가 하룻밤 사이에 이 성을 쌓았다고 하나 전혀 확인되지 않는 이야기일 뿐이다. 받침대 위에 놓여 있는 직육면체의 석조물은 옆의 4면에 ‘□□□순찰사 이공호민 익영대’라는 글씨를 큼지막하게 새겨 놓아, 이호민을 기리고 있는 표석으로 보인다.

이호민은 조선 순조 1년(1801) 과거에 급제하여 그 이듬해에 어사가 되었고, 이후 여러 벼슬을 거쳐 의정부참의를 지냈던 인물로, 순조 11년(1811) 강원관찰사에 임명되어 이곳에 머무르게 되었다. 당시는 부패된 정치와 어지러운 민심으로 곳곳에서 난이 일어나고, 흉년까지 겹쳐 어려움을 당하던 때로, 이 관찰사는 힘을 다하여 민심을 살펴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고루 구제하는 등 많은 업적을 베풀었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생전의 그의 은혜를 잊지 못하던 이 고장 사람들은 서울과 서북을 통하는 중요한 길목인 이곳에 그를 기리는 표석을 세워두었는데, 오늘날까지도 이렇듯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호민의 생애로 보아 1800년대 초에 만든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비각을 세워 그 안에 모셔두고 있다.

7.철원 충렬사지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72호

지 정 일 1997.10.25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생창길 603 (읍내리 630)

시 대 조선시대

 

충렬사는 병자호란 당시 김화에서 큰 성과를 올린 홍명구와 유림 장군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조선 효종 1년(1650)에 지어져, 효종 3년(1652) 충렬사라 이름지어 그것을 새긴 현판을 하사하였다. 『강원도지』에 의하면 후에 고쳐 지은 기록이 남아있으나 연대는 알 수 없고, 한국전쟁 당시 파손되었던 사당, 내삼문, 담장 등을 1998년 새로 고쳐지었다.

 

충렬사에는 홍명구 충렬비와 유림 대첩비가 남아 있으며, 1997년에 비문 보호를 위해 보호각을 세워 보존하고 있다.

8.철원 성산성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78호

지 정 일 2003.01.18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읍내리 산121 외

시 대 통일신라

 

성산성은 철원군 김화읍 읍내리 성재산(해발 471m)에 위치하고 있는데, 평강 방향에서 철원·화천·회양으로 가는 길목을 매우 유리한 지점에서 감시하며 방어할 수 있는 곳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성산성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현의 북쪽 4리에 있다. 돌로 쌓았는데 둘레가 1,489척, 높이가 4척이다.’라고 나타나 있다. 또한 일제시대 이후에는 가등산성으로 불리웠다고 전해온다.

 

이 산성은 전체적으로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게 되어 있다. 성벽의 총길이는 982m이며, 높이는 일정치 않으나 잔존부와 매몰부분을 감안할 때 7m 전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벽은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붕괴되었으나 서남쪽 성벽은 상당히 양호한 상태로 잔존하고 있다. 특히 서남쪽 문터를 비롯한 주변 구간에는 높이 5m, 길이 50m 정도의 성벽이 잘 남아 있다. 성벽은 자연석을 다듬어 사용하거나 성내에서 채석한 성돌을 사용하였는데, 현재 성내 곳곳에 채석하여 사용하다 남은 석재가 남아 있다. 한편 동·서벽에서 중세 일본의 산성에서 흔히 나타나는 횡굴의 흔적이 나타나고 있다.

 

북벽 동쪽 끝과 북벽 서쪽 끝 2곳에 밖으로 돌출된 치성의 흔적이 남아 있다. 성문터는 서남쪽 문터와 남문터에 남아 있으며, 이외에 동벽과 북벽 등지에 문터로 추정되는 곳이 3곳 있다. 한편 산성 안의 주로 북쪽과 남쪽 부분에는 주춧돌들과 다량의 다양한 기와조각이 흩어져 있어 건물터가 있었던 곳으로 보인다. 성내 기타 시설로는 우물터, 성황당터, 채석장 등이 발견되었다. 성내에서는 다양한 기와조각과, 청자·백자 등 자기조각, 토기·도기조각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유물이 수습되었다.

 

이 산성은 축조방식이나 성내에서 수습되는 유물 등을 고려할 때 최소한 통일신라 시기에는 이미 존재하였던 산성으로 그후 후삼국시대, 고려·조선시대를 거치면서 계속 수리되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일본식 성곽구축 방법인 횡굴의 흔적도 있어 임진왜란 당시 왜군이 주둔하였던 곳으로도 판단되는 산성이다. 성벽이 비교적 잘 남아 있고, 우리나라 산성 및 축성법 연구에 학술적인 가치가 크다.

9.철원향교지

종 목  강원도 기념물 제87호

지 정 일  2006.07.28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월하리 67번지 외 21필지

시 대  조선시대

철원향교는 철원군 철원읍 월하리 현 위치에 조선시대 초기에 건립되어 6.25때까지 존속해 있으면서 철원지방 정신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하였던 곳으로, 향교지 아래층 유적과 주변 토성 등 성격이 파악되지 않았으나 훼손의 우려가 있으므로 우선 지정하여 보호하고 추후 조사하여 유적의 성격을 명확히 규명할 예정이다.

10.동송읍 마애불상

종 목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33호

지 정 일  1984.06.02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평리 산142

시 대  고려시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해발 350m의 금학산 동쪽자락 중턱의 거대한 바위면을 다듬어 조각한 마애불입상이다. 동남향을 하고 있는 불상은 전체 높이 576㎝, 불신 높이 450㎝, 머리 높이 134㎝이다. 몸 부분은 바위면에 직접 새기고 머리 부분은 다른 돌로 만들어 몸통에 꽂아 결합시켰다. 평면적인 불신에 비하여 머리는 입체적인 형태로, 삼도가 뚜렷한 원통형의 굵고 길다란 목이 함께 붙어 있다. 민머리 위에는 상투 모양의 높직한 머리묶음이 표현되었으며, 얼굴은 긴 네모꼴의 타원형으로 원만한 인상을 하고 있다. 손모양은 아름다운 선을 사용하여 비교적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는데, 오른손은 손등을 밖으로 하여 아래로 내려뜨린 채 가운데 손가락과 새끼 손가락을 구부려 옷자락을 살며시 잡고 있다. 왼손은 가슴 앞에서 손바닥을 밖으로 하고 가운데 손가락과 새끼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다. 마애불상 주위에는 고려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석탑의 조각들과 대좌로 생각되는 연꽃모양의 돌 등이 흩어져 있다. 

11.철원 이호민 선정비

종 목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71호

지 정 일  2016.09.09

소 재 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505-15

시 대  조선시대

육면체의 석조물이다. 옆의 4면에 ‘□□□순찰사 이공호민 익영대’라는 글씨를 큼지막하게 새겨 놓아, 이호민을 기리고 있는 표석임을 나타낸다.

이호민은 조선 순조 1년(1801) 과거에 급제하여 그 이듬해에 어사가 되었고, 이후 여러 벼슬을 거쳐 의정부참의를 지냈던 인물로, 순조 11년(1811) 강원관찰사에 임명되어 철원을 순찰하게 되었다. 철원 백성들은 이호민이 민심을 살펴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고루 구제하는 등 많은 업적을 베푼 것에 대해 서울과 서북을 통하는 중요한 길목에 그를 기리는 표석을 세웠다.

이호민의 생애로 보아 1800년대 초에 만든 것으로 보이며, 철원 토성내에 발견되었으나 지금의 자리에 옮겨 비각을 세워 그 안에 보관하고 있다.

전체 46,169 건 - 1 페이지
댓글 제목
댓글+2
댓글+1
댓글+3
댓글+1
댓글+2
댓글+1
댓글+2
댓글+3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1
댓글+5
댓글+1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