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기타] [기타] 호두나무의 동해방지는 어떻게 하나요?

본문

호두나무의 동해방지 월동준비를 어떻게 해야되는지요?

38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1

샤피로님의 댓글

회원사진

o 동해피해 방지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호두나무가 많지 않을 경우에는 잎이 진 가을철에 짚으로 감싸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흰색 수성 페인트를 밑둥에서 1m 정도까지 칠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수성페인트에 살충제를 함께 섞어주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끔 겨울철에 벌레들이 나무의 밑둥에서 월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캘리포니아 호두 농장에서는 여름에 호두나무에 흰색페인트를 칠하는데 이는 햇빛에 의한 피해을 막기위해서 입니다.)  - 가을에 잎이 진후에 거름을 주어서 나무의 수세를 좋게 하면 월동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호두나무의 재배적지와 관리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호두나무는 다른 유실수에 비해 지역적으로 재배가능한 지역이 한정적입니다. (너무 추우면, 내한성으로 재배가 안 되고,  너무 따뜻하면 탄저병과 같은 병해가 있습니다. 따라서 호두나무의 적지는 연평균 기온이 12℃가 적절합니다.)  또한 해발 400m이하 지역으로 경사 15도 미만이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산록부 지역이 호두나무의 재배에 좋은 곳입니다. 김천, 무주, 영동 지역은 호두나무 재배가 잘되는 지역입니다.    ⇒ 독립수이므로 다른 과수처럼 집약재배보다는 한그루씩 독립적으로 자랄 때 수확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처음의 식재거리는 성목이 되기 전까지 5m*5m 간격으로 식재하고 성목이 된 후에는 중간 중간을 간벌하여 10m*10m 간격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나무는 다비성 수목으로 비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수목으로 비료를 많이 준 만큼 잘 자라고 수확이 많습니다.

작성부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자원연구부 산림소득자원연구과, 031-290-1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