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정보] 원주시 귀래면의 문화재

본문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급하게 필요해서요.

원주시 귀래면의 문화재에 대한 사진하고 정확하고 짧은 설명 부탁드려요.

49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1

애정공주님님의 댓글

회원사진

(강원도 원주시 귀래면의 문화재)

 

1.주포리 미륵불 및 삼층석탑

종 목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22호  지 정 일 1984.06.02 소 재 지 강원도 원주시  귀래면 주포리 25-2  시 대 고려시대

황산사의 옛 터에 남아 있는 3층 석탑과 이 터에서 멀리 떨어진 뒷산의 높은 봉우리에 조각되어 있는 불상이다.

석탑은 절터에 흐트러져 있던 것을 다시 세워놓은 것으로, 전체의 무게를 지탱해주던 기단이 없어진 채 3층의 탑신만 남아있다. 탑신의 각 몸돌은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을 본 뜬 조각을 두었다. 두터워 보이는 지붕돌은 3단씩의 받침을 밑면에 새겼으며, 처마는 수평을 이루다 네 귀퉁이에서 느리게 위로 들려있다. 3층 지붕돌 위에는 꽃봉오리 모양을 한 큼직한 머리장식이 놓여 있다. 두꺼운 지붕돌에 비해 몸돌이 가늘고 높아 전체적으로 길쭉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불상은 화사하게 장식된 연꽃받침 위에 앉아있는 모습으로, 네모진 얼굴에 눈·코·입·귀 등을 큼직하게 새겨 토속적인 인상을 준다. 얇게 새긴 옷은 양 어깨에 걸쳐 있는데 주름의 표현이 분명하지 않고, 손의 모양도 뚜렷하지 않다. 전체적으로 머리에 비해 체구가 작고, 팔이나 손 등의 표현이 투박하고 토속적이어서 고려시대 전기에 새긴 것으로 추측된다. 당시 지방화 되어 가던 고려시대의 석불양식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2.황산사

종 목  비지정문화재 소 재 지  강원도 원주시 귀래면 주포리 25-2 시 대  신라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하는 사찰이다. 신라 경순왕 때 창건되었다고 전하는 것으로 보아 927∼935년 사이에 창건된 것으로 보인다. 창건 후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연혁은 거의 전하지 않으며, 폐사로 남아 있던 것을 장용기라는 사람이 화주(시주)하여 오늘에 이른다.

건물로는 법당과 요사채가 있고, 유물로는 옛터에 있던 석탑 부재를 조립하여 세운 삼층석탑과 부도가 있다. 미륵산 정상에는 마애미륵상이 있다.  

전체 8,865 건 - 1 페이지
댓글 제목
댓글+1
댓글0
댓글+5
댓글+3
댓글+4
댓글+1
댓글0
댓글+2
댓글+1
댓글+5
댓글+1
댓글+2
댓글+1
댓글+1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