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전 찬성”VS ”충청 국회의원 맞나”…해수부 이전에 양분된 충청 정치권

본문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해양수산부(해수부) 부산 이전'에 잇따라 찬성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이 반발하면서 해수부 부산 조기 이전을 놓고 충청 정치권이 정파에 따라 상반된 태도를 보인다.

17527188859685.jpg

국민의힘 대전시당 소속 당협위원장과 시·구의원을 비롯해 당직자들이 대전컨벤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장철민 "해수부 있다고 지역에 큰 도움 안돼"
장철민 민주당 의원(대전 동구)은 지난 1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해수부 이전을) 좌절시킨다고 지역에 큰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며 "충청도가 언제까지 정부 차원의 일을 소극적인 행태로 반대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해수부 이전이 갖고 오는 지역 경제 악영향이 어마어마하게 클 것 같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해수부 이전 대신 혁신도시 완성 등 다른 현안을 보상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해수부 이전을 고리로 지역에서 염원했던 사업 해결 등 보상을 바라고 있다"며 "대전과 충남에 필요한 혁신도시 완성과 세종 상가 공실 문제 해결 등 더 큰 보상을 얻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17527188861988.jpg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반여로에 국민의이 내건 해수부와 산업은행 이전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현수막. 송봉근 기자

국민의힘 "민주당, 지역 발전 외면하나"
이에 국민의힘 측은 “장 의원이 충청권 정치인이 맞는지 모르겠다”라며 “지역 발전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도 시원치 않은데 여당 국회의원이 지역 발전을 외면하는 듯한 발언을 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인 박정현 의원(대전 대덕구)도 지난 9일 지역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정부가 결정했기 때문에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해수부 부산 이전에 사실상 찬성 취지의 발언을 했다. 박 의원은 또 "해수부만 갖고 문제를 얘기할 게 아니다. 자칫하면 우리 지역은 소탐대실할 수 있다"며 "해수부는 부산으로 가더라도, 다른 부처들은 세종으로 와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지금은 이를 확보하는 데 집중할 때"라고 했다.

17527188864444.jpg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위원회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해양수산부지부 조합원들이 해수부 부산 이전 일방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해수부 부산 이전 정책에 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박 의원 발언에 대해 논평을 내고 "지역의 대표자이길 포기한 듯한 모습"이라며 "지역을 팔고 올라가 대통령에게 아부하는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대전시당은 "지금 세종에선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해수부 시민지킴이단'을 결성해 거리로 나섰고, 해수부 공무원들은 이전에 반발해 삭발과 단식에 돌입했다. 하지만 박 의원은 '소탐대실'을 운운하며 해수부 이전을 우려하는 시민들을 훈계하듯 몰아붙였다"며 "해수부 하나도 지켜내지 못하면서 무슨 낯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말하는가"라고 반문하며 시당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 소속 다른 충청권 국회의원과 지방의원도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에 대해 침묵하거나 이전에 동조하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 충청은 지난해 총선에서 대전·세종·충남·북 등 4개 시도 전체 의석 28곳 중 더불어민주당에 21석을 몰아줬다. 대전 국회의원 7명도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1752718886684.jpg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7.14/뉴스1

한편 충청향우회중앙회와 해수부시민지킴이단은 18일 오후 7시 세종시 나성동 나무그늘광장에서 '해수부 이전 반대 충청권 범시민결의대회'를 연다. 결의대회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시민단체 등도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정부에 충청권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해수부 이전 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할 방침이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해수부를 올해 안에 부산으로 이전하라고 지시했다. 위치는 부산시 동구 한 빌딩으로 결정됐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4,313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