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지휘자 해보고 인생 배웠다”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김선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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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앞에서 행복하고 여유로워졌다는 피아니스트 김선욱. 2년 만의 독주회에서 하이든, 슈만, 슈베르트의 작품을 연주한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피아니스트 김선욱(36)은 “어제 피아노 연습을 8시간 하고 왔다”며 의자에 털썩 앉았다. 다음 달 5일 시작하는 독주회 연습이다. “오랜만에 내 손으로 소리를 내니까 너무 좋았어요. 행복했어요.”

김선욱은 18세에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주목받았던 피아니스트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지휘를 꿈꿨던 그는 2021년 KBS교향악단과 지휘자로 데뷔했다. 또 올 1월부터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예술감독을 맡으며 한국 청중과 주로 지휘자로 만났다. 이번 공연은 한국에서 열리는 2년 만의 피아노 독주회. “예전에는 1인칭으로 치던 피아노를 이제는 3인칭으로 연주한다”는 그를 지난달 말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만났다.

오랜만에 어떻게 연습했나요?
“그냥 쳐요. 피아노 치는 게 너무 재미있어요. 옛날에는 딱 하나만 틀려도 자괴감이 들었는데 지금은 ‘조금 아쉽네’ 하는 정도?”
어떻게 그렇게 바뀌었나요?
“피아노 악보 보는 시간의 몇 배를 들여 오케스트라 악보를 보니까요. 이제 확실히 달라요. 피아노 악보가 좀 심플해 보이기도 하고요.”
피아노가 쉬워진 건가요?
“피아노를 치면서 오케스트라 악기를 떠올리게 되거든요. 여기는 플루트로, 여기는 드럼으로. 머리로 상상하는 소리가 손으로 나와요. 그러니까 좀 더 관조적이 되는 거죠. 멀리서 제가 치는 걸 바라보고 소리를 듣는 것처럼 느껴져요. 1인칭에서 3인칭으로 간 거죠.”
지휘 스케줄이 많아서 피아노를 못 치는 기간도 있죠?
“이번에도 거의 2주 만에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 옛날에는 3일 정도 못 치면 너무 불안했는데 이제 그런 것도 없어요. 그래서 (테크닉이 어려운) 라흐마니노프나 리스트 이런 거 안 치기로 했어요.”
피아니스트로서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들인데요, 아예 안 쳐요?
“진짜 여유가 없어요. 지휘 공부는 정말 노동의 시간을 들여야 하니까요. 그래서 이제 피아노로 연주하는 작곡가는 딱 7명을 정했어요.”
일곱 작곡가? 누구인가요?
“바흐·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슈베르트·슈만·브람스요.”
나머지는 안 쳐요?
“7명도 많다고 생각했는데요? 슈베르트 소나타가 21곡이고 슈만 피아노곡이 몇 곡인데요. 얼마 전에도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2번 협연하자 해서 안 한다고 했어요. 이제 7명 작곡가 외의 작품 연주는 다 거절하고 있어요.”
아쉽지 않아요?
“아쉬움을 느낄 여유도 없어요. 대신 오케스트라로 말러·슈트라우스 하잖아요. 이제 피아노로는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것만 하고 싶어요.”
좋은 피아니스트를 지휘에 빼앗긴 것 같은 청중도 있을 것 같네요.
“아니에요. 지휘와 피아노를 별개로 보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시는 거예요. 이분법이죠. 지휘와 피아노가 한 사람 안에서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다들 어렵나 봐요.”
지휘자와 피아니스트, 둘 다 메인으로 하는 음악가는 다니엘 바렌보임 정도밖에 떠오르지 않는데.
“저는 지휘를 할 때도 음악을 표현한다고 생각해요. 피아노도 내가 이렇게 저렇게 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아니에요. 그냥 음악이 들렸으면 하는 거죠. 그런 면에서 지휘와 피아노가 서로 나뉘는 게 아니라니까요.”
피아니스트로서 굉장히 행복해진 것 같은데, 지휘자로서의 삶은 어떤가요?
“오케스트라 악보는 일단 음표의 숫자 자체가 많잖아요. 그리고 소리의 밸런스도 생각해야 하고요. 여기 이 부분은 금관 악기가 크게 연주하도록 적혀 있는데 다른 악기와 균형이 안 맞을 것 같아 몇초만 조금 작은 소리로 조정을 한다든지 그렇게 온종일 해요.”
지휘하면서 음악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뀌었나요?
“인생을 배워나가는 것 같아요. 오케스트라가 작은 사회이기도 하고요. 모든 게 내 마음대로는 안된다는 것도 배우고요. 제일 많이 좋아진 건 음악을 듣는 능력이에요. 지휘자는 소리를 정말 잘 들어야 하는데 예전에 피아노만 칠 때하고는 듣는 수준이 달라졌다고 생각해요.”
김선욱 안에서 지휘와 피아노의 공존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 같나요?
“지금 지휘자 세계에서는 저를 피아노 치다 온 지휘자로 받아들이는 단계예요. 피아노 세계에서는 더는 저를 피아니스트로 생각 안 하는 것 같고요. 과도기인데 잘 견뎌야죠. 꾸준히 하다 보면 저도 모르게 계속 어딘가로 걸어가고 있겠죠.”

김선욱은 다음 달 5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하이든의 소나타 E플랫 장조, 슈만의 다비드 동맹 무곡집,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21번을 연주한다. 공연은 6일 용인 포은아트홀, 9일 대구수성아트피아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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