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입속 지느러미』로 버티는 장마...10만부 MZ작가 조예은의 '비린 맛&#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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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조예은(31)은 23살이던 2016년 황금가지 타임리프 공모전 수상과 함께 데뷔했다. 그 전까지는 공모전이나 문학상에 작품을 출품하기는커녕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을 해 본 적도 없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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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 소설가 조예은이 서울 마포구 중앙일보 본사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권혁재 기자.

대학에서 금속공예를 전공한 그는 3학년 때 수강한 교양 인문학 수업에서 ‘좀비 소설’을 써내라는 과제를 받고 A4 용지 두 장 분량의 짤막한 단편을 썼다. 소설 주인공인 고3 수험생은 수능을 치르고 고사장 문밖을 나서자마자 온통 좀비로 뒤덮인 세상을 마주한다.

이 과제가 그의 인생을 바꿨다. "대기업에 취직하고 싶어 청년 인턴 공고를 뒤적이던" 평범한 대학생은 학교 과제로 소설을 쓴 지 1년 만에 황금가지 타임리프 공모전, 교보문고 스토리 공모전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소설가로 데뷔했고, 27살에 쓴 판타지 스릴러 소설집 『칵테일, 러브, 좀비』는 10만부 베스트셀러가 됐다. 최근 신작 장편 『입속 지느러미』를 펴낸 그를 지난 9일 서울 상암동 중앙일보 사옥에서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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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예은 장편 『입속 지느러미』 표지. 사진 한겨레출판

학교 과제로 소설을 쓰기 전까지는 글에 관심이 없었다고요.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요.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었던 평범한 학생이었죠. 수업 과제로 소설을 처음 쓴 게 23살이었는데, 그때 처음으로 글쓰기가 재밌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공모전에서 상을 받았으니 정말 운이 좋았죠.
첫 소설을 쓴 후 소설가로 데뷔하기까지 1년 남짓 걸렸네요. 1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나요.
구직 준비를 했어요. 대학생 서포터즈로 블로그에 공연 리뷰를 올리는 일도 했고요. 그러다가 글을 더 써보고 싶어 황금가지 타임리프 공모전에 작품을 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전업 작가가 될 거라는 생각은 못 했어요. 취업 준비와 글쓰기를 병행하는 데 큰 고민은 없었어요. 무언가 ‘재밌다’는 생각을 오랜만에 했고 그게 글쓰기였거든요. ‘재밌는 걸 계속해야겠다’ 정도의 생각이었어요. 
4년 후에 10만부 베스트셀러를 냈으니 무명 시절도 없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셈입니다. 
베스트셀러는 다 운이라고 생각해요. (웃음) 여러 가지가 맞아 떨어져야 하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게 운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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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예은 단편집 『칵테일, 러브, 좀비』 표지. 사진 안전가옥

『칵테일, 러브 좀비』의 인기 비결이 뭘까요.
단편 4편을 모은 책이잖아요. 가볍게,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순수 문학을 읽지 않는 분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연인 관계의 가스라이팅이나 환경 문제 등 2030이 관심 가질 법한 문제를 다뤘는데, 빙빙 돌리지 않고 쉽게 썼어요. 그때는 돌려 말하는 게 싫었거든요. (웃음) 그런 점을 좋게 봐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 출간된 그의 신작 장편 『입속 지느러미』는 작곡가의 꿈을 포기하고 공무원이 된 취업준비생 선형이 죽은 삼촌이 수족관에 남긴 인어 ‘피니’를 발견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배경은 청계천 지하 수족관이다. 소설 속에선 끝없이 비가 내리는데, 책을 읽다 보면 어디에선가 비린내가 나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SNS에서 ‘입속 지느러미’를 검색하면 ‘장마철에 읽기 좋은 소설’이란 태그가 따라붙는다.

‘물’의 이미지가 다양하게 등장하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바다를 좋아해요. 본가가 서해안 근처거든요. 서해는 동해와 달리 별로 아름답지 않잖아요. 저에게 바다는 꾸덕하고 까만 바다, 서해안의 바다거든요. 그러다 보니 비린내 나는 이야기를 쓰게 된 것이 아닐까…제가 어릴 때부터 바다 괴물 이야기를 좋아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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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화가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1849~1917)의 '더 세이렌'. 세이렌은 그리스 신화 속 인어로, 아름다운 목소리로 어부들을 유혹해 죽음에 이르게 한다. 중앙포토

인어 ‘피니’는 허밍 소리 만으로 선형을 홀려버립니다. 선형이 피니를 아끼는 마음은 사랑일까요.
선형은 작곡가의 꿈을 포기하고 공무원이 되잖아요. 피니는 미완의 꿈을 완성할 열쇠거든요. 그러니까 선형이 피니를 사랑하는 건 결국 자신의 꿈을 사랑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거죠. 저는 사랑하는 마음이 이기심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사랑이 꼭 쌍방의 아름다운 교류는 아니잖아요.
제목 ‘입속 지느러미’는 어떻게 나왔나요.
입속 지느러미 하면 혀를 떠올리실 거예요. 인어 피니는 처음에 혀가 잘린 모습으로 발견됐는데, 선형의 돌봄을 받으며 점차 혀를 회복해요. 그 모습을 제목으로 삼기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지느러미 하면 부드럽고 하늘하늘한 촉감을 떠올리실 텐데, 물고기 지느러미는 생각보다 딱딱하고 뾰족하다고 해요. 그러니까 입속에 지느러미가 있다면 입안이 피투성이가 될 수도 있겠죠. 이런 반전의 의미를 넣고 싶었습니다.
소설은 ‘인어’ 이야기지만 동시에 꿈에 대한 이야기로도 읽힙니다.
맞아요. 많은 청년들이 꿈을 이루려고 서울로 오잖아요. 그중 진짜 꿈을 이루는 경우는 극소수고요. 어쩌면 청년이 꿈을 이룬다는 얘기가 도시 괴담이 아닐까 싶어요. 저에게 현실의 도시는 ‘꿈의 무덤’ 같아요. 
소설가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뭔가요.
재미요. 재미가 전부는 아니지만요. (웃음) 이렇게 콘텐트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게 하는 동력은 재미라고 생각해요.
어떤 소설이 재밌는 소설일까요.
자극적인 사건이 연달아 터진다고 그걸 재밌다고 할 순 없을 것 같아요. 일단 캐릭터에 몰입이 가능해야 하고, 그 캐릭터의 심리 변화에 수긍할 수 있어야죠. 플러스로 적재적소에 사건이 터지는 소설, 그렇게 여러 요소가 잘 맞물리는 소설이 재밌는 소설인 것 같아요. 재밌다는 말 자체에 ‘이야기의 완성도가 높다’는 전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예은은 이야기를 나누는 내내 “정말 정말 운이 좋았다”며 “인터뷰를 하는 것도 기분이 좀 이상하다”고 했지만 재밌는 소설이 어떤 소설인지 말할 때 만큼은 막힘이 없었다. 작가로서 이루고 싶은 꿈이 뭐냐고 묻자 “연령대와 성별을 초월하는 압도적으로 재밌는 이야기를 쓰고 싶다”며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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