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대만 어선 충돌 갈등 수습 국면…3중전회 이후 中 대만정책 변화 조짐

본문

17218046109121.jpg

지난 2월 14일 대만의 진먼다오 해역에서 대만 해경선이 뒤집힌 중국 어선을 수습하고 있다. 당시 대만 해경선과 중국 어선의 충돌로 중국 어민 2명이 사망하고 어민 2명은 치료 후 중국으로 돌아갔다. 대만해경 제공

지난 2월 진먼다오(金門島) 해역에서 발생한 중국 어선 전복 사건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중국과 대만이 최근 원만한 해결을 위한 합의에 이르렀다고 24일 대만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로써 전복 사건 이후 진먼다오 해역에서 이뤄져 왔던 중국 해경선의 상시 순찰과 대만 어선 나포 등 긴장 국면이 완화될 지 주목된다. 지난 주 열린 중국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 이후 중국의 대만 정책 관계자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간 경제 교류를 강조하면서 중국의 대만 정책이 강경책에서 포용 위주로 변화가 시작됐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대만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양안 정부 대표는 24일 진먼다오에서 만나 사건 경위·배상액·사과방법 등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하고 사고로 숨진 중국 어민 2명의 유해와 어선을 반환할 예정이었다. 다만 이날 3호 태풍 ‘개미’로 인해 중국과 진먼다오를 오가는 선박의 운항이 중단되면서 행사가 잠정 연기됐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합의식에는 중국 측에서는 리차오후이(李朝暉) 취안저우(泉州) 대만판공실 부주임, 쉬웨이웨이(許偉偉) 해협양안관계협회 협조처 처장 등 정부 관계자가 유가족과 함께 방문할 예정이었다. 대만 측에서는 량원제(梁文傑) 대륙위원회 부주임이 이미 진먼다오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대만 연합보가 보도했다.

24일 주펑롄(朱鳳蓮) 중국 국무원대만판공실 대변인도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 소통이 진행되고 있으며 적절한 협상으로 관련 문제가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합의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대만은 그동안 관할 진먼다오 해역에 무단 진입한 중국 어선이 단속을 피해 도주하던 중 급하게 배를 돌리다 뒤집혀 어민 2명이 숨졌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중국은 대만 해경이 고의로 중국 어선에 충돌한 사건이라며 어민의 사망에 대한 책임을 요구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1721804611059.jpg

대만 진먼다오 해변에 설치된 상륙방지용 시설물인 용치. 이도성 특파원.

중국은 사건 이후 해당 해역의 대만 관할권을 부정하고 해경선을 투입해 상시 순찰을 단행했다. 지난 3월엔 진먼다오 해역에서 조난당한 대만의 낚시 여행객 2명을 중국 해경이 구조했는데, 그 중 한 명이 대만군 현역 부사관이라는 이유로 지금까지 억류하고 있다. 또 이달 2일엔 대만어선 다진만 88호가 불법 어업에 종사했다는 이유로 중국에 나포당했다.

양 측의 합의 사실은 23일 대만 야당 의원을 통해 알려졌다. 국민당 소속의 천위전(陳玉珍) 대만 입법회 의원(국회의원)은 이날 상하이에서 페이스북에 “올해 설에 진먼 해역에서 발생한 불행한 사건이 각 측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끝내 고무적인 좋은 소식이 전해졌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중국에 체류하는 진먼도 낚시객, 중국 여행객의 진먼 관광 여행 등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관계 개선을 전망했다.

대만 관련 실무를 지휘하는 쑹타오(宋濤) 국무원 대만판공실 주임도 경제 협력을 강조했다. 쑹 주임은 지난 22일 중국 쿤산(昆山)에서 열린 양안 청년기업가 포럼에 참석한 류자오쉬안(劉兆玄) 전 행정원장(총리)을 만나 “대만 동포가 중국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 3중전회 결과를 설명하며 “대만 동포가 중국에 더욱 잘 녹아들 수 있도록 협력해 더 좋은 발전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준영 한국외대 교수는 “지난 주 열린 3중전회에서 통과된 개혁안에서 ‘양안의 경제·문화적 교류와 협력, 양안의 융합 발전’ 등 포용정책을 강조했다”며 “경기 둔화를 타개하려는 중국과 대만의 상호 필요성, 미국 대선 국면에서 대만 이슈의 부각을 막기 위한 중국의 노림수 등 전술적 변화가 포착된다”라고 지적했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9,442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