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간송미술관 보물들, 대구로 통째 옮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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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9월 3일 개관하는 대구 간송미술관은 실감영상관 등을 통해 소장품의 디지털 재해석에도 공을 들였다. [사진 간송미술관]

오롯이 훈민정음 해례본(국보)만 놓인 밀실에서 스피커 속 각기 다른 목소리가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원리를 들려준다. 또 다른 전시실에는 화폭만 8m가 넘는 심사정(1707~1769)의 ‘촉잔도권’(보물)이 11m 길이의 진열장에서 위용을 드러낸다. 혜원 신윤복(1758~?)의 ‘미인도’(보물)가 놓인 단독 공간에선 신비로운 조명과 향기가 관람객을 18세기 조선으로 불러들인다.

오는 9월 3일 문을 여는 대구 간송미술관 개관전 ‘여세동보(與世同寶)-세상 함께 보배 삼아’(12월 1일까지)의 풍경이다. 27일 이곳을 미리 찾았을 때 “마치 올림픽 선수단 입장식 같은 전시”(백인산 간송미술관 부관장)라는 소개대로 간송 컬렉션을 대표하는 유물이 2개 층의 4개 전시실을 채웠다. 간송 측이 소장한 국보·보물 가운데 현실적으로 옮겨올 수 없던 석조물 2건(석탑·승탑)을 제외하고 40건 97점이 모두 모였다. 간송미술관의 역대 전시는 물론이고 웬만한 국립박물관 전시도 뛰어넘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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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공간에서 선보이는 신윤복의 ‘미인도’. [사진 간송미술관]

간송 컬렉션은 일제강점기 우리 문화재가 해외로 반출되는 것을 우려한 간송 전형필(1906~1962)의 유산이다. 1938년 미술관의 전신인 ‘보화각’을 설립한 이래 분관 개설은 처음이고 미술관 86년 역사상 상설전시관이 마련된 것도 처음이다. 지난 7월 경찰차 등 호위 속에 극비리에 옮겨온 유물은 그 동안 보존처리를 거쳐 이번에 공개됐다.

특히 1940년 경북 안동에서 발견됐던 해례본은 간송 품에 안긴 뒤 6·25 피난을 제외하곤 한번도 서울을 떠난 적이 없었다. 국보·보물로만 이뤄진 이번 전시의 총 보험가액만 1000억원이 넘는다. 간송의 손자인 전인건 간송미술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먼 길을 왔지만 이제 시작”이라는 말로 새로운 간송 시대를 여는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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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 최문규 교수가 설계한 미술관 전경. [사진 간송미술관]

대구 간송미술관 설립은 대구시와 간송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2015년 처음 분관 설립 계획이 나온 뒤 대구시가 부지와 사업비 446억원을 국비와 시비로 조달했고 간송 측이 전시 콘텐트를 내주기로 했다. 수성구 삼덕동 대구미술관 바로 옆에 간송미술관이 지난 4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준공됐다.

전 관장은 “간송미술문화재단은 건물 소유권 등 일체 권리와 무관하고 전시만 책임지는 민간위탁운영 관계”라고 소개했다. 운영비도 대구시가 대는 만큼 입장료 수익도 전액 대구시에 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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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에 나온 청자상감운학문매병. [사진 간송미술관]

간송 유품 26건 60점을 바탕으로 한 ‘간송의 방’도 마련됐다. 그의 문화보국(文化保國) 정신과 생애를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한 공간이다.

미국 뉴욕대 송예슬 작가와 협업한 ‘훈민정음 해례본: 소리로 지은 집’ 등 디지털 접목도 두드러진다. 제5 전시실은 아예 정선·김홍도·신윤복·이인문 등의 작품으로 실감영상을 제작해 38m 반원형 스크린을 채웠다.

대구 간송미술관은 개관 특별전 후에 전시물을 교체해 일부 상설전시실로 운영하고 타 기관과 협업하는 기획전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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