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동훈은 이재명 때리기…친한계는 “공개의총서 특감 토론” 압박

본문

17301095328856.jpg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 추경호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건희 여사 리스크와 관련한 특별감찰관(특감) 추천 문제를 놓고 시작된 친윤계와 친한계의 신경전이 의원총회 공개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특감 이슈를 처음 제기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비판에 무게를 실었지만, 친한계들은 특감 관련 공개 의총 필요성을 제기하며 여론전을 이어갔다.

한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 발언 대부분을 민주당 비판에 할애했다. 민주당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결단을 내리지 않는 데 대해선 “장외투쟁에 도움을 받기 위해 민주노총 등의 눈치를 보고 비위를 맞추는 것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여·야·의·정(與·野·醫·政) 협의체에 대해선 “민주당이 어떤 이유를 대서든 발을 빼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망스럽다”고 직격했다. 북한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파병에 대해서도 “민주당 입장은 뭐냐”고 추궁했다.

한 대표는 전날 청년 100여 명과 함께한 행사에서도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핵심 당직자를 상상할 수 없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자신이 김건희 여사 문제 해결을 주장한 근본적인 이유가 ‘쇄신을 통한 여권 승리’라는 점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대표는 오는 30일 당 대표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하는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변화와 쇄신’을 거듭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대신 친한계 인사들은 특감 문제를 둘러싼 ‘공개 의총’을 요구하면서 친윤계와 신경전을 벌였다. 친한계 김종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원과 국민들은 특별감찰관 추천에 대해 우리 의원들이 어떤 주장을 펴는지 알 권리가 있다”며 “공개 의총을 통해 토론과 표결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당보다 우선시되거나 앞설 수는 없다”며 “대통령에 대해서든, 당 대표와 관련해서든 적어도 공당인 국민의힘은 사적 충성과 이해관계보다 공적 책무를 우선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입장은 “이견과 의견을 교환하는 데 있어선 조용하게 문을 닫고, 너무 남에게 알리지 말고 의견을 종합해야 한다”(인요한 최고위원)는 친윤계 다수의 입장과 배치된다. 한 친윤계 의원은 중앙일보에 “(특감 문제가) 드러내놓고 논의할 가치가 있냐”고 반문했다.

양측의 입장차가 분명한 탓에, 당 일각에선 “특감 문제가 아니라 의총 공개를 두고 표 대결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온다. 현재 국민의힘 당헌에는 ‘의원총회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지만, 원내대표 또는 출석의원 10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는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공개 여부에 대해 “거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국민의힘은 공개 여부를 두고 뒷말이 무성했던 4·10 총선 백서를 이날 뒤늦게 공개됐다. 총선 참패 202일 만에 공개된 백서에는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호주 대사 임명, 시민사회수석 발언 논란, 의대 정원 정책, 대파 논란 등 연이은 이슈가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였지만, 당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정부 기조를 따라가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적었다. 총선 백서에는 캠페인 전략에 대해서도 “야당은 정권심판론을 일관되게 밀어붙인 데 반해 우리는 운동권 심판, 이·조심판, 읍소전략으로 변하는 등 일관성이 없었다”고 썼다.

관련기사

  • 1730109533038.jpg

    "尹장모도 구속"됐다는데…'한동훈 특감' 바라보는 용산 속내

  • 17301095331681.jpg

    [단독]빈소서 한동훈 만난 MB "불편했지만…재집권 위해 朴지지"

  • 17301095333083.jpg

    친윤·친한, 특별감찰관 전면전 조짐…당내 "표 대결 땐 다 바보돼"

  • 17301095334435.jpg

    한동훈 “이재명 리스크 비판하는 민주당 상상 못해…우린 다르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1,288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