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연수원, '인권'과 &#…
-
4회 연결
본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연수원(원장 박은숙)이 인권경영시스템(HRMS)과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기업·기관·단체 등 조직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요구사항과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구조에 맞게 개발된 인증제도이고,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작업 현장의 사고 발생 위험과 산업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체계가 국제적인 경영시스템 기준에 적합한지 평가하고자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은 교육연수생뿐만 아니라 교육시설 및 장비를 이용하는 지역사회 주민 등 다양한 고객 및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ESG 경영, 특히 책임경영 실천을 위해 이 두 가지 인증에 주목했다. 이에 따라 인증 표준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합동 심사를 추진, 인권경영시스템은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심도 있는 인증 심사를 받았다.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의 이번 두 종류의 인증 동시 획득은 공공연수기관으로서는 전국 최초며, 특히 인권과 안전이 강하게 요구되는 교육·연수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본부에 한정하여 여러 ISO 표준을 획득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진공 현장조직 중에서도 첫 발을 뗀 셈이다.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은 국제적인 기준에 적합한 인권경영과 안전보건경영을 펼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박은숙 원장은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은 우리나라 산업계의 중심에 서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공공연수기관이라는 사명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ESG 경영 분위기 조성과 중소·벤처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엄진엽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원장은 “중소벤처기업연수원이 이번에 인권과 안전보건의 경영시스템을 공식적으로 입증함으로써 ESG 경영에 대해 연수고객을 비롯한 대외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적 전문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인증, 인증 기업 교육·훈련 및 인증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노사상생 인증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이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