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동기의 영화 노트 '이토록 끌리는 영화'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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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 영화가 되는 순간, 나에게 말을 걸어오는 영화들을 마음으로 발견하다.
영화를 보고, 영화를 마음에 담고, 영화의 의미를 읽고자 하는 영화 세대들에게 영화는 단순한 영상이 아니라 삶이고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이다.

영화 칼럼니스트 이동기의 이 한 권의 영화 노트에는 삶이 영화가 되는 모든 순간에 대한 소회와 함께 책을 읽는 이들이 어떻게 그 의미를 해석하며 이해하는가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평론이면서 삶과 연결된 에세이다.

삶의 시선이 닿는 모든 곳. 모든 순간들의 영화 이야기.
봄, 여름, 가을, 겨울 4부에 걸쳐 커피의 맛을 삶의 감정에 이입해 영화의 주제와 소재로 읽어 보게 하는 50여 편의 영화들은 영화가 상영됐던 시간을 넘어 무한히 공유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 삶의 시선을 견지할 수 있는 영화 칼럼이다.

우리는 저자가 바라본 이 시대 다양한 영화들을 만나며 시대와 세대를 읽고, 장소를 읽고 생각과 감정을 읽고, 무엇보다 진정으로 사람을 읽을 수 있는 순간을 나누게 된다.

독자 대상은 영화로 삶을 이해하고 다른 생각 다른 의견으로 '소통'하고 싶은 이들이다.

도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화를 보고, 마음에 담고, 그 숨은 의미를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독자 스스로 영화를 이해하는 힘을 갖게 하고,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메시지를 영화에서 찾게 한다. 영화에 어렵지 않게 접근하게 하며, 복잡한 영화 언어가 아닌 삶의 언어로 다가서는 영화 읽기를 제안한다.

평론과 비평은 다분히 어렵고 자기만의 틀을 갖고 있다. 그 틀은 고기 잡는 법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닌, 고기 잡는 법을 그저 보여주는 것일 뿐이다. 나는 고기 잡는 법을 알려 주기를 원한다. 영화는 숨은 장치를 모두 이해해야 재미있는 게 아니다. 그것은 삶을 이해하는 방법이고, 그래서 영화는 재미있다.

저자 이동기는 커피를 사랑하는 영화 칼럼니스트이다. 커피는 원두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그라인더의 굵기나 원두 추출 시간, 온도 등 바리스타의 조율에 따라 단맛과 쓴맛, 신맛 심지어 탄맛까지 동시에 자아낼 수 있다. 영화도 이와 비슷하다. 어떻게 만드느냐도 중요하지만, 보는 이가 어떻게 읽고 해석하며 받아들이냐에 따라 내용에 담긴 의미가 달라질 수 있어서다. 그래서 영화는 재미있고 그만큼 다가오는 바가 늘 새롭다. 그게 영화를 보고 읽고 해석하며 많은 이에게 설명하고 다니는 이유다. 제3회 모두를 위한 기독교 영화제에서 영화평론 우수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그때 그 영화처럼〉, 〈다시, 영화를 읽는 시간〉, 〈오늘도 두 번째 하루를 살고 있습니다〉가 있다.

차례는 ‘봄... 햇볕 내리쬐는 카페 한 공간, 카페라떼’, ‘여름... 리듬 있는 재즈 선율, 뽀얀 카푸치노’, ‘가을... 진한 하루의 흔적, 에스프레소’, ‘겨울... 노을빛 저녁 한 잔, 아메리카노’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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