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러 "우크라, 美 에이태큼스로 러 본토 또 타격…보복 준비중"

본문

1732634424492.jpg

우크라이나가 23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미국에서 지원받은 전술 탄도미사일 에이태큼스( ATACMS )로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주를 공습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26일(현지시간) 공식 확인했다. 사진은 25일 러시아의 쿠르스크-보스토치니 비행장(칼리노 공군기지)에서 발견된 에이태큼스 잔해.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 국방부는 2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군이 미국이 제공한 장거리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로 러시아 본토를 두 차례 공격했다며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텔레그램에서 우크라이나가 23일과 25일 러시아 서부 접경지 쿠르스크의 군사시설과 비행장을 각각 겨냥해 에이태큼스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AFP통신 등이 전했다.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23일 공격은 쿠르스크에서 북서부로 37㎞ 거리인 로타렙카 S-400 대공대대를 겨냥했다.

러시아군은 에이태큼스 미사일 3기를 파괴했지만 2기는 우크라이나군이 의도한 목표물에 도달했으며, 레이더가 손상되고 인명 피해도 발생했다고 러시아 국방부는 설명했다.

25일 공격에선 쿠르스크 할리노 인근의 쿠르스크-보스토치니 비행장에 에이태큼스 미사일 8기가 발사됐다고 러시아 국방부는 밝혔다.

17326344246473.jpg

사진은 25일 러시아의 쿠르스크-보스토치니 비행장(칼리노 공군기지)에서 발견된 에이태큼스 잔해.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군은 이 가운데 7기를 격추했지만 1기는 우크라이나군이 겨냥한 목표물에 맞았다. 러시아 국방부는 미사일 잔해에 병사 2명이 경상을 입었고 인프라에 경미한 손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공격받은 지역을 조사한 결과 우크라이나군이 미국산 에이태큼스 작전 전술 미사일로 공격한 것이 확인됐다”며 “현재 상황을 통제하고 있으며 보복 조치가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군사전문매체워존은우크라이나가 25일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약 100㎞ 떨어진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의 칼리노 공군기지를 에이태큼스로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우크라이나가 지난 19일 에이태큼스를 처음 사용해 러시아 브랸스크 군사 시설을 타격한 바 있다며, 이날 공격이 우크라이나의 두 번째 에이태큼스 공격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날 러시아 국방부 발표를 고려하면 25일 칼리노 공군기지 공격은 세 번째가 된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첫 에이태큼스 미사일 본토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21일 신형 극초음속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오레시니크를우크라이나로 발사했다.

관련기사

  • 우크라 정보국 “北, 단거리탄도미사일 100발 러 제공”

  • 러 "韓, 우크라에 살상무기 주면 대응"…해커들은 이미 韓 공격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1,292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