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여성국극 인기 안 끝났다, 이번엔 연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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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빈 여성국극제작소 대표(왼쪽)가 ‘소년’을 연기하고 있다. [사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난해 드라마 ‘정년이’의 인기로 여성국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여성국극을 소재로 한 연극이 무대에 올랐다. 동아연극상을 받은 작가 고연옥과 백상연극상을 받은 연출가 구자혜가 여성국극제작소와 함께 만든 ‘벼개가 된 사나히’다.

여성국극은 창극(전통 음악극)의 한 종류로 모든 캐릭터를 여자 배우가 맡는 것이 특징. ‘로미오와 줄리엣’을 각색한 ‘청실홍실’, 투란도트의 번안극 ‘햇님과 달님’ 등으로 1950년대 전국적으로 알려졌고 ‘니마이’(남주인공)를 연기하는 배우들은 소녀팬들로부터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벼개가 된 사나히’는 여성국극단에 입단한 ‘소년’의 성장기다. 성소수자인 소년은 ‘산마이’(바람잡이), ‘가다끼’(악역) 등을 거치며 니마이로 성장한다. 하지만 피라미드의 정점에 오른 그를 기다리는 것은 꿈 속의 병든 왕. 소년의 꿈 속에서 왕은 “여자를 베개로 삼아야만 잠들 수 있는 병에 걸렸다”며 소년에게 자신의 베개가 될 것을 강요한다. 왕의 추하고 탐욕스러운 모습을 본 소년은 생각한다. 니마이의 말로가 이런 것이라면, 차라리 베개가 되겠다고.

극본을 쓴 고연옥 한예종 연극원 교수는 “여성국극에서 니마이는 공주를 구하고 결혼에 골인하는 왕자 등 전형적인 남성 영웅으로 그려진다”며 “소년은 니마이의 꿈을 향해 나아가지만, 그 꿈이 남을 짓밟는 일일 수 있음을 깨닫고 이를 포기하는 다층적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성소수자 소년이 품는 질문을 통해 여성국극이 추구해 온, 더 나아가 세상이 요구하는 성별 이분법에 질문을 던진다.

서울 종로구 아르코예술극장대극장에서 19일까지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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