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판교 연봉 1억 깨졌는데…한방에 300억 번 '전설의 직원'

본문

추천! 더중플-‘네·카·라·쿠·배’가 흔들린다.

‘네·카·라·쿠·배’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불과 3~4년전만 해도 IT기업이 모여있는 판교 테크노밸리와 강남 테헤란밸리엔 골목마다 희망이 가득했습니다. 네·카·라·쿠·배로 대표되는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IT기업들이 쑥쑥 성장하던 그런 시기였죠. 하지만 상황이 변했습니다. 이제 네·카·라·쿠·배부터 스타트업까지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상황입니다. 직원들 연봉은 줄고 신규 채용도 1년 전에 비해 절반 이하로 급감했습니다. 돈 잘 벌어다 주던 ‘캐시카우’ 사업의 성장이 정체되고 국내·외 경쟁자들이 대거 등장한 탓이죠.

17198388037201.jpg

네카라쿠배 창업자. 중앙일보 팩플=정다운 디자이너

팩플이 네이버·카카오·넷마블·크래프톤·엔씨소프트(네·카·넷·크·엔) 등 국내 IT·게임 대표기업 5곳의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뜯어보니 직원들(미등기 임원 제외) 평균 급여는 9800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년 만에 1억원선 밑으로 내려간 것이죠. 14년간 배달 앱 왕좌를 지키고 있는 배달의민족(배민)은 쿠팡이츠의 거센 추격에 전례 없는 위기 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쿠팡이츠는 쿠팡와우 회원들에게 ‘무제한 무료배달’을 제공하는 승부수를 띄우면서 이미 업계 2위 요기요를 넘어섰습니다. 네이버의 글로벌 진출전략의 핵심이었던 ‘라인야후’는 일본 소프트뱅크에 지분을 넘기는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쿠팡도 알리·테무 등 ‘차이나 커머스’ 공습에 대한 대책마련에 분주합니다.

‘The JoongAng Plus(더중앙플러스)’는 지혜롭고 지적인 독자들을 위해 중앙일보의 역량을 모아 마련한 지식 구독 서비스입니다. 오늘 ‘추천! 더중플’은 국내 IT기업, 특히 네·카·라·쿠·배가 직면한 위기 상황과 해법을 심층 분석한 ‘팩플 오리지널’을 모았습니다. 꼭 알아야 할 뉴스 이면의 맥락을 깊이 있게 분석했습니다. 하루하루 바뀌는 혁신 기술과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팩플 오리지널(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102)의 더 자세한 내용은 더중앙플러스 구독 후 보실 수 있습니다.

①잔치 끝난 IT 기업들…와중에 300억 스톡옵션 대박 직원

17198388038627.jpg

오혜정 디자이너

2021년 ‘개발자 연봉 도미노 인상’ 바람은 ‘판교 밸리’에 평균 급여 1억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실적 좋고, 연봉이 오르던 ‘잔치’는 2년 만에 끝난 걸까요. 지난해 네·카·넷·크·엔 5개사 직원 평균 급여는 9800만원. 2019년 7500만원에서 2021년 사상 처음으로 1억원을 돌파했는데, 다시 1억원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스톡옵션’ 행사가 줄어든 영향이 큽니다. 사업보고서 상 직원 평균 급여엔 ‘스톡옵션 행사 차익’도 포함됩니다. 2021년 고점을 찍었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스톡옵션 행사가가 현재 주가보다 높은 경우도 생겼습니다. 이렇게 되면 스톡옵션을 행사하는 것보다 그냥 주식을 사는 게 낫죠.

그럼에도 IT업계엔 여전히 ‘대박 신화’는 있었습니다. 지난해 네·카·넷·크·엔 ‘스톡옵션 킹(king)’은 크래프톤 계열 게임 제작 스튜디오의 직원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직원은 2017년 크래프톤 주식 50만주를 1452원에 살 수 있는 스톡옵션을 받아 지난해 15만 주를 행사했습니다. 정확한 행사 시기는 공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크래프톤 주가를 감안하면 최대 325억원, 최저 217억원가량 차익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직원은 크래프톤의 대표작이자 글로벌 히트 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개발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기 탈출 해법은 없을까요. 이미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분주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효자 노릇을 했던 온라인 광고 매출 비중을 줄이고 커머스와 콘텐트 등 신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게임사들도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ROPG) 일변도에서 벗어나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PC게임과 콘솔 사업을 키우고 있죠. 네·카·넷·크·엔, 올해는 어떨까요. 팩플이 올해 기업 별로 추적 관찰해야 할 체크리스트도 정리했습니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484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