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김경수 복권에 민주당 균열?…비명 "대환영" 친명은 침묵

본문

17232023889573.jpg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특별사면으로 출소한 뒤 심경을 밝히고 있다. 뉴스1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광복절 특사 복권 대상자에 포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9일 더불어민주당은 환영과 우려가 교차했다. 향후 정국에서 김 전 지사의 복귀가 어떻게 작용할지 계파별로 셈법이 다른 분위기였다.

비명계는 즉각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당 대표 후보로 나선 김두관 전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김 전 지사가 8·15특사로 복권 대상이 된 것을 대환영한다”며 “김 전 지사의 복권이 민주당의 분열이 아니라 민주당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살리고,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며 “김 전 지사의 복권은 더 큰 민주당이 되는 기회이며, 민주당의 인적 자산에 큰 보탬이 되리라 확신한다. (김 전 지사가) 만약 대권 후보를 겨냥한다면 그것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라고 했다. 야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김동연 경기지사는 앞서 7일 페이스북에 “김 전 지사의 복권을 촉구한다”는 글을 올렸다.

17232023891027.jp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의원총회에 참석해 동료으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반면 친명계는 온도차가 있었다. 양문석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서 “김경수 지사 복권을 촉구하면서 경기도청 김경수 팀장의 부당한 직위해제는 왜 외면하냐”며 김동연 경기지사를 저격했다. 김 팀장은 이재명 전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기소됐고, 김동연 지사가 부임한 뒤인 2022년 11월 직위해제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김경수’라는 동명을 활용해 김 지사를 비판한 것이다.

최고위원 후보로 나선 이언주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의 사면 복권 권한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김 전 지사와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의 특별사면에 대한 질문을 받고 “특별사면권은 구닥다리 행태다. 폐지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전 지사에 대해서도 반대하냐?'는 질문에도 “어떤 누구에 대해서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 외에 민주당 최고위원에 나선 후보들은 침묵했다. 김 전 지사에 대한 언급이 자칫 친명 성향의 권리당원 표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친노·친문 세력의 적통으로 분류되는 김 전 지사는 이 전 대표의 대항마로 꼽히기도 한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유죄를 확정받았던 김 전 지사는 2022년 12월 신년 특별사면을 받았지만 복권이 되지 않아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됐었다. 8월 15일 복권이 확정되면 2026년 지방선거, 2027년 대선 출마가 가능해진다. 일각에선 김 전 지사를 중심으로 친문 세력이 결집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7232023892483.jpg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전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는 관망하는 분위기다. 이 대표 측은 9일 통화에서 “아직은 복권 대상에 있다는 것이니, 정무적으로 판단해봐야 한다. 당장 메시지를 내놓을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김 전 지사와 관련된 발언은 일절 없었다.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당 차원에서 촉구나 환영 메시지가 필요한가”라며 “복권되면 개인적으로 정치 행보를 재개하면 된다”고 했다. 장경태 전 최고위원은 이날 SBS라디오에서 “한창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하는 판인데,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우려했다.

이런 민주당 기류는 2021년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복권을 앞두고는 주요 인사들이 앞다퉈 “검찰 강압 수사의 피해자”(김태년 당시 원내대표)라고 메시지를 내던 것과 사뭇 다르다. “향후 야권의 대권 지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김 전 지사의 복권에 대해서는 언급하기가 간단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922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