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씨에스에이, 에비드넷에 DQ인증 최고 등급 'Class A' 부…

본문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CAS, 대표 전영하)가 빅데이터·인공지능(AI)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에비드넷(대표 조인산, 전승)에 DQ인증 최고 등급 ‘Class A’를 부여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증 대상은 “난치성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레지스트리와 아토피피부염 공통 데이터 모델(Common Data Model, CDM) 데이터베이스”로, 이는 전국 병원에서 수집된 진료 정보를 표준화한 데이터다. 해당 데이터는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치료 및 관리 효율성 개선에 활용된다.

17352805333897.jpg

씨에이에스 서울본사에서 열린 DQ인증서 수여식. (왼쪽부터) 이창희 씨에이에스 DQ인증센터장, 송해선 에비드넷 서비스솔루션팀장, 전재영 에비드넷 연구원, 장종수 씨에이에스 선임

에비드넷은 국내 최대 보건의료 빅데이터 운영 기업으로, 병원과 연구기관을 위한 의료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실제임상자료(RWD, Real World Data)를 표준화하고 통합한 형태로, 다기관 빅데이터 분산연구가 가능하고 신약 개발 및 임상시험에 특히 유용하다.

또한 에비드넷은 AI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을 지원하는 플랫폼 ‘피더넷(FeedernetⓇ)’을 구축 및 운영 중이다.

조인산 에비드넷 대표는 “의료 빅데이터 산업이 성장하려면 글로벌 수준의 의료진과 함께 빅데이터를 가공·처리·분석하는 인프라 및 데이터 관련 IT 인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춘 한국이 글로벌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AI와 고품질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플랫폼을 통해 세상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RWD는 다양한 원천에서 수집된 환자, 건강상태, 보건의료체계와 관련된 각종 자료를 의미한다. 연합학습은 데이터를 직접 공유하지 않고도 AI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수집 관련 규제가 엄격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특히 유용하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1,424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