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본문

bt88018a73a157991a5dc78cb988e92b6d.jpg

박종구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오른쪽 두 번째)이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식을 진행, 공단 관계자들과 함께 인증서와 인증 현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종구)이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은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핵심 체계(HLS)에 부합하도록 개발된 인증 제도로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중소벤처기업인증원과 같은 공인 인증기관이 조직의 인권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검증해 인증을 부여한다.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은 이번 인증 취득을 위해 ▲인권경영 선언 및 관련 정책 수립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침해 예방 및 고충처리 절차 마련 ▲임직원 인권교육 확대 ▲이해관계자 참여 기반 구축 등 조직 전반의 인권경영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를 통해 직원뿐 아니라 지역주민, 협력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기반을 강화해 왔다.

특히 전 부서가 참여하는 인권경영 실천 체계를 운영하고, 현장 중심의 점검과 실행력을 강화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인권 친화적인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 운영과 내부 기반 강화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번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의 인권경영 체계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공공시설관리 분야에서 인권경영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성과라 할 수 있다.

박종구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이번 인증은 공단의 조직문화와 서비스 운영 전반에 인권존중 가치가 반영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인권 존중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구민에게 한층 더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엄진엽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원장은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은 이번 인증을 통해 조직 전반의 인권경영 체계를 원활히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객관적·대외적으로 실증했다”며 “인천광역시 소재 각 군·구 산하 시설관리공단은 물론 전국 시설관리공단 등 지방공기업 분야에서 인권경영을 선도하는 모범 공공기관으로 한층 도약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종합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경영시스템 인증, 인권경영시스템(HRMS) 인증, 노사상생 인증(LMBC), 국민소통친화인증을 비롯해 인증 관련 교육·훈련 및 심사원 양성, ESG 경영 수준진단,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각종 정부 위탁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1,465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