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디자인스튜디오 김종호 대표, 역삼동에 유기적 형태 오피스 신축설계

본문

btd7c195870f9a6e2d05b166fd360267d3.jpg

건축디자이너 김종호 (주)디자인스튜디오 대표가 최근에 역삼동에 유기적 건축형태의 오피스를 신축설계 하였다.

이 건축물은 형태를 통해 메시지를 과시하기보다는 기능, 관계, 개방성이라는 건축의 언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국내 유수 IT 기업의 사옥으로 이에 수직적 리듬을 강조한 파사드 구성을 통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주변 건물과의 비례와 스케일을 고려하여, 도시 맥락 속에서 건축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하였다.

건물의 외관은 커튼월과 루버를 조합한 구성으로 장식을 최소화하여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형태미를 보여주며, 보행 동선과 접근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장면이 형성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서측면과 도로 교차점의 코너에 위치한 코어의 입면을 외부 시각에서 강조되는 요소로 설정하고, 입체감 있는 루버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기능적 구성에 따라 형태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하였다. 커튼월과 중첩되어 촘촘하게 분절된 루버 파사드를 통해 날씨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빛의 변화를 통해 전체적인 디자인이 완성되었다.

이러한 입면 구성은 주요 공간에 충분한 시야와 자연채광을 확보하는 동시에, 직원 업무공간은 북향으로 배치해 과도한 직사광선 유입을 조절하는 장치로 작동하면서 최적의 업무공간을 조성하였다. 역삼동 오피스는 형태와 기능, 그리고 도시 맥락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건축으로 계획되었다.

(주)디자인스튜디오는 올해 27주년을 맞은 국내 최고 인테리어건축 설계 디자인회사로 김종호대표는 코넬대출신으로 독일 IF 디자인어워드 인테리어아키텍처 디자인 부분 본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국내 최고의 건축디자이너이다.

0
로그인 후 추천을 하실 수 있습니다.
SNS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9,998 건 - 1 페이지